시인은 탑의 전체적인 모습을 ‘물에서 갓나온 여인’에, 탑에 흐르는 윤기를 ‘상긋한 풀내음새’에 비유하고 있다. 그리고 탑에 비치어 흔들리는 숲 그림자를 여인의 머리채를 빌려 표현하였는데, 위의 세 개의 이미지가 결합되어 탑이 지니는 전체적 심상을 직조해낼 때 그것을 이미저리라고 말할
이미지, 맑고 투명한 물은 순수와 정화의 의미를 가지는 등 물은 단지 우리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훨씬 더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물에 대한 정서는 우리 문학작품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 발표를 통해 우리는 고전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우리의 문학작품들 속에
이미지는 최초의 지각 때 각인되었던 것을 재형성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그때 그 이미지는 최초의 이미지와는 다른 것으로 된다. 이미 현존하지 않은 최초의 지각은 기억과 상상력이라는 공간 속으로 편입되어 존재한다. 그런데 이것은 최초의 지각이 변형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초의 지각
랜섬(J.C.Ransom)이 나눈 세 종류의 시 가운데 하나를 말한다. 그에 따르면 시는 그것이 다루는 제재에 따라 크게 둘로 나눠지는데, 그 하나는 사물(thing)을 다루는 시이며, 다른 하나는 관념(ideas)을 다루는 시이다. 사물시는 의미와 가치를 배제하고 사물의 이미지만으로 대상의 성질을 전달하고자 하는 시
Ⅱ. 이미지의 분류 - 대표적인 이미지 분류
1. 정신적 이미지
언어에 의해서 우리의 마음 속에 떠오른 감각적 이미지시각적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 미각적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 촉각적 이미지, 기관 이미지(심장의 고동과 맥박, 호흡, 소화 등의 감각을 제시한 이미지)와 근육감각적 이미지(근육의
1.들어가며
한국 현대시문학사에서 거울 이미지는 작품의 중요한 모티브로 수용되어 시인에 따라 새로운 차원에서 탐구 되고 발전해왔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상과 윤동주 시에 나타난 ‘거울’의 이미지를 살펴보고 ,아울러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 소재 사용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 시
1. 심상의 정의
심상, 즉 이미지란 실제로 체험하지 않고도 언어에 의해 마음 속에 그려지는 감각적인 모습이나 느낌1)으로 시어의 중요한 특질 가운데 하나이다. 리듬과 함께 시의 대표적 구성원리인 이미지는 언제나 우리의 감각에 호소하고 사물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불러일으킨다.2)
이미지(image)
Ⅱ. 이미지의 분류
·대표적인 이미지 분류
- 시의 이미지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정신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 셋으로 나눈다.
1. 정신적 이미지
언어에 의해서 우리의 마음 속에 떠오른 감각적 이미지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시각적 이미
시기에 일어났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모더니즘이 뚜렷한 양상을 지니고 등장한 것은 1930년대부터이다. 김기림의 이미지즘 소개에 이어 최재서의 주지주의 이론 소개가 있었고, 여러 문예사조들이 이상, 3·4 문학동인들, 구인회, 해외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